[ Windows 10 | Windows 11  ] 윈도우 11 설치 및 멀티 부팅 후기
일상/윈도우 ( Windows )

[ Windows 10 | Windows 11 ] 윈도우 11 설치 및 멀티 부팅 후기

Windows 11

요번에 정식으로 윈도우 11 이 출시되었습니다.
그래서 저는 윈도우 10을 11로 업그레이드를 시킬라고 pc 검사를 했습니다.
결과는 TPM 을 켜야 되고 보안 부팅을 해야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. 일단 TPM을 키는 것은 간단 했습니다.

참고로 메인보드가 아니라 CPU에 탑재된 TMP을 켰습니다.

( 보드 : ASUS B450 터프 게이밍 | CPU : AMD 3500X )

근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을 합니다. 바로 제가 윈도우를 설치할 때 레거시 방식으로 하였기 때문입니다.
레거시는 보안 부팅이 안되기 때문에 UEFI로 변경을 해줘야 되는데 그게 윈도우 클린 설치밖에 없다고 하길래
찾다가 클린 설치 없이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길래 해봤으나 저는 안되었습니다..

그래서 저는 포기하려고 했던 찰 나 남아 있던 하드가 기억이 났고 바로 컴퓨터에 넣어 선들을 연결해줬습니다. 또한 윈도우 11 부팅 USB를 만들어줬습니다.


부팅 USB를 통해 하드에 윈도우 11을 올려줬습니다.
근데 이렇게 하니 항상 컴퓨터를 킨 다음 바이오스에 들어가서 부팅 순서를 건드려줘야 돼서 매우 귀찮았습니다. 조금 찾아보니 멀티 부팅이라는 것을 하면 컴퓨터 전원을 켰을 때 바이오스에 진입할 필요 없이 선택하면 된다고 하길래 시도를 할라 했으나 디스크에 할당된 문자가 윈도우10 이랑 윈도우11 같길래 수정을 해줬습니다.

이렇게 윈도우 11 은 조금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멀티 부팅으로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.
근데 아무래도 하드라 조금 느린 감이 있으나 웹 서핑(?)용으로 사용하니 아주 좋습니다.

( 멀티 부팅 자료 :https://bit.ly/3uRReIm)

또한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면 멀티 부팅이나 하드를 설치해줄 필요가 없으나 저는 따로 자료를 백업할 수 있는 수단이 없어 포기하고 멀티 부팅을 선택하였습니다.

오늘의 윈도우 11 설치 및 멀티 부팅 후기는 여기까지입니다. 감사합니다.
( 윈도우 11 업데이트 :
https://www.microsoft.com/ko-kr/software-download/windows11)